앞으로 2~3개의 게시물에 걸쳐 Flyback converter 뿌수기를 진행하겠습니다.
보통 전력전자 수업을 들으면 제일 먼저 배우는 세가지 스위칭 DC 컨버터 토폴로지가 있습니다.
Buck, Boost, Buck-Boost 이렇게 세 개가 있죠.
그리고 스위칭 컨버터를 배운 뒤에는 변압기를 활용한 변압기 절연 컨버터를 배우게 됩니다. Flyback이랑 Forward 두개를 배울 거에요.
토폴로지의 원리는 크게 바뀌지 않습니다. 기존 스위칭 컨버터에서 인덕터의 역할을 이제 변압기가 대체하게 된 일종의 진화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변압기는 인덕터와 동일하게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방출하면서도 전기적 절연을 통해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데요.
(변압기 자체가 인덕터 두개 엮어논 것)
입력-출력 전압 관계는 이제 듀티비와 변압기의 턴수 비 모두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사실 변압기가 아니라 coupled inductor라는 표현이 더 정확할까 싶은데요. 이상적인 변압기는 코어에 에너지를 저장하지 않지만 coupled inductor는 에너지를 저장하도록 설계합니다. 에너지를 저장해야 방출도 하면서 컨버터가 돌아가겠죠? 이 둘의 차이는 나중에 간략히 포스팅하겠습니다.
어짜피 두개가 돌아가는 원리는 같고 포스팅에서는 편의상 변압기로 계속 지칭하겠습니다. 다만 ideal 변압기는 아니라는 걸 기억하세요.
자 그럼 이제 Flyback 컨버터의 토폴로지를 보도록 합시다.
사실 Flyback은 Buck-Boost의 진화형입니다. 토폴로지의 원리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했었죠?

요게 Buck-Boost고요.

중간에 변압기를 끼웠습니다!!
변압기는
여기서 변압기는 ideal이 아니라 practical입니다.

변압기는 practical이니까 자화 인덕터
그리고 스위치와 다이오드의 위치를 밑으로 내렸어요.

짠 이제 Flyback 컨버터가 나왔네요.
컨버터에서의 핵심은 steady stated의 ON, OFF 동작입니다. 컨버터 동작은 이 두개의 상태가 계속 반복되는것일 뿐이니까요.
본격적으로 Flyback에 대해서도 이를 분석해 봅시다.

변압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만 알면 위의 두 상태를 이해하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변압기를 알아야 변압기 절연 컨버터를 알 수 있습니다.
변압기 작동의 핵심은 도트 규약이죠, 각 도트별 전압과 전류 방향을 아시면 됩니다. 전류 전압의 크기는 턴수비로 조정됩니다.
먼저 듀티 D만큼의 ON 상태에서는요, primary 도트에 양의 전압
그럼 전류는요?? 한쪽으로 들어가면 다른쪽에서는 나오고 한쪽으로 나오면 다른쪽에서는 들어갑니다(??)

로 정의하고요.
primary에서 들어갔다면 secondary에서는 나오고, primary에서 나오면 secondary에서는 들어오고 있다는 소리입니다.

(Switch ON)
primary에서
그러면 secondary에서는 도트에서 전류가 나와야 하는데요. 다이오드때문에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그렇다면
(전류 비는 primary : secondary = n : 1, 전압과 반대)
그래서 오른쪽 그림에서 자화 전류
secondary side에 전류는 흐르지 않지만 전압은
그러면 다이오드의 전압 스트레스는
이제 스위치 OFF상태를 봅시다.

(Switch OFF)
스위치가 끊겼습니다. 자화 인덕터에 흐르던
스위치가 끊기며
그럼 OFF구간동안
다이오드가 켜진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secondary 도트에
처음의 다이오드가 켜진다는 가정도 전류 방향과 상충하지 않습니다.
*사실 여기서 다이오드가 켜지는 이유를 정확히 설명하기는 좀 복잡한데요. primary쪽의 스위치는 꺼졌을 때 일종의 floating 상태가 됩니다. 스위치가 켜졌을 때는

아무튼
그리고 이 때 상승량은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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