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전자

Flyback converter 뿌수기 (1) - 변압기 절연 컨버터란 무엇인가

brandy! 2023. 12. 17.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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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2~3개의 게시물에 걸쳐 Flyback converter 뿌수기를 진행하겠습니다.

 

보통 전력전자 수업을 들으면 제일 먼저 배우는 세가지 스위칭 DC 컨버터 토폴로지가 있습니다.

 

Buck, Boost, Buck-Boost 이렇게 세 개가 있죠.

 

그리고 스위칭 컨버터를 배운 뒤에는 변압기를 활용한 변압기 절연 컨버터를 배우게 됩니다. Flyback이랑 Forward 두개를 배울 거에요.

 

토폴로지의 원리는 크게 바뀌지 않습니다. 기존 스위칭 컨버터에서 인덕터의 역할을 이제 변압기가 대체하게 된 일종의 진화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변압기는 인덕터와 동일하게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방출하면서도 전기적 절연을 통해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데요.

(변압기 자체가 인덕터 두개 엮어논 것)

 

입력-출력 전압 관계는 이제 듀티비와 변압기의 턴수 비 모두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사실 변압기가 아니라 coupled inductor라는 표현이 더 정확할까 싶은데요. 이상적인 변압기는 코어에 에너지를 저장하지 않지만 coupled inductor는 에너지를 저장하도록 설계합니다. 에너지를 저장해야 방출도 하면서 컨버터가 돌아가겠죠? 이 둘의 차이는 나중에 간략히 포스팅하겠습니다.

 

어짜피 두개가 돌아가는 원리는 같고 포스팅에서는 편의상 변압기로 계속 지칭하겠습니다. 다만 ideal 변압기는 아니라는 걸 기억하세요.

 

자 그럼 이제 Flyback 컨버터의 토폴로지를 보도록 합시다.

 

사실 Flyback은 Buck-Boost의 진화형입니다. 토폴로지의 원리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했었죠?

 

요게 Buck-Boost고요.

 

 

중간에 변압기를 끼웠습니다!!

변압기는 L과 병렬로 끼워야 토폴로지가 기존의 인덕터 역할을 잃지 않습니다.

여기서 변압기는 ideal이 아니라 practical입니다.

 

 

변압기는 practical이니까 자화 인덕터 Lm을 고려합니다.

Lm이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게 될 겁니다.

그리고 스위치와 다이오드의 위치를 밑으로 내렸어요.

 

 

LmL은 병렬로 가고 secondary side를 위아래로 뒤집습니다.

짠 이제 Flyback 컨버터가 나왔네요.

 

 

 

컨버터에서의 핵심은 steady stated의 ON, OFF 동작입니다. 컨버터 동작은 이 두개의 상태가 계속 반복되는것일 뿐이니까요.

 

본격적으로 Flyback에 대해서도 이를 분석해 봅시다.

 

Flyback 컨버터의 ON, OFF 동작 (좌측부터 ON, OFF 순)

 

 

변압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만 알면 위의 두 상태를 이해하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변압기를 알아야 변압기 절연 컨버터를 알 수 있습니다.

 

변압기 작동의 핵심은 도트 규약이죠, 각 도트별 전압과 전류 방향을 아시면 됩니다. 전류 전압의 크기는 턴수비로 조정됩니다. 

 

먼저 듀티 D만큼의 ON 상태에서는요, primary 도트에 양의 전압 Vs가 걸리게 됩니다. 그러면 secondary 도트에 양의 전압 nVs가 걸립니다. 변압기에서 두 도트의 전압 부호는 같습니다. 

 

그럼 전류는요?? 한쪽으로 들어가면 다른쪽에서는 나오고 한쪽으로 나오면 다른쪽에서는 들어갑니다(??)

 

로 정의하고요.

 

primary에서 들어갔다면 secondary에서는 나오고, primary에서 나오면 secondary에서는 들어오고 있다는 소리입니다.

(Switch ON)

primary에서 Vs 때문에 도트로 전류가 들어가야겠죠.

 

그러면 secondary에서는 도트에서 전류가 나와야 하는데요. 다이오드때문에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i2=0이에요.

 

그렇다면 i1=0=ni2로 인해 덩달아 primary쪽에서도 전류도 흐르지 않습니다.

(전류 비는 primary : secondary = n : 1, 전압과 반대)

 

그래서 오른쪽 그림에서 자화 전류 im만이 흐르며 이는 자화 인턱터 Lm을 충전하게 됩니다. 

 

secondary side에 전류는 흐르지 않지만 전압은 nVs만큼 걸린다는 것을 인지하시고요,

그러면 다이오드의 전압 스트레스는 Vo+nVs가 되겠네요.

 

 

이제 스위치 OFF상태를 봅시다.

 

(Switch OFF)

스위치가 끊겼습니다. 자화 인덕터에 흐르던 im 는 이제 갈 곳을 잃었습니다. 더이상 소스에서는 전류가 공급되지 않습니다.

 

스위치가 끊기며 im는 새 루프를 만들어 빙빙 돌게 되는데요. 루프를 돌면서 im은 감소해야 합니다. 이 OFF구간동안 im이 감소하지 못하면 Lm은 포화될 것이고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컨버터 파형이 나오지 않겠죠.

 

그럼 OFF구간동안 im이 감소하는지를 확인해 봐야겠네요.

 

다이오드가 켜진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secondary 도트에 Vo이 걸립니다. 그와 동시에 primary 도트에는 Von이 걸리는데요, 즉 Lm에 ON시간동안 걸렸던 Vs와 반대방향으로 해당 전압이 걸리게 되죠. 그리고 반대방향으로 걸린 전압은 기존의 im를 줄이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처음의 다이오드가 켜진다는 가정도 전류 방향과 상충하지 않습니다. im의 크기가 감소하기는 하지만 방향은 유지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primary에서 나가고 secondary에서는 들어가게 되죠? 이는 다이오드 방향과 일치합니다.

 

 

*사실 여기서 다이오드가 켜지는 이유를 정확히 설명하기는 좀 복잡한데요. primary쪽의 스위치는 꺼졌을 때 일종의 floating 상태가 됩니다. 스위치가 켜졌을 때는 Vs가 primary쪽에 확실하게 걸린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었죠, 그로 인해 secondary도트에는 음의 전압이 걸리고 다이오드가 절대 켜질 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스위치가 꺼지면 primary쪽의 전압은 "undefined"로 남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교묘하게도 secondary쪽의 다이오드가 켜지고 Vo이 모든 전압을 결정하는 상황이 최선이 되며 primary 스위치의 양단 전압과 도트 전압은 그에 맞춰 조정되게 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설명.. 댓글로 지식을 보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튼 im은 위 그림과 같이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며 steady state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때 상승량은 VsDTL이며 하강량은 Vo(1D)TnL이 된답니다. DT시간만큼의 ON일 때 인덕터 LVs가 걸리고 (1D)T시간만큼의 OFF일 때 Von이 걸리기 때문이에요. 

 

im만 있으면 입력 전류과 출력 전류를 다 알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im에 대해서 이해를 하셨다면 나머지는 어렵지 않습니다. 사실 im이 변압기 절연 컨버터의 핵심이거든요. 입출력 전압 전류와 정확한 공식의 유도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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